맥스 카지노

중진공, 온라인·비대면 중심,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 강화 한다

상품 등록 한 번으로 원스톱 글로벌 시장 진출…온라인 수출 패스트트랙 16개국 25개 해외거점 활용한 비대면 해외진출지원사업 상시 추진

2020-07-31     김기태 기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 이하 중진공)730()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온라인 비대면 중심으로 중소벤처기업 해외시장 진출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가 마련추진해온 온라인비대면 중심 수출 지원 정책의 구체적인 세부 실행 방안을 발표한 것으로, 중진공 이사장이 직접 브리퍼로 나선 첫번째 정책 브리핑이다.

중진공은 이를 통해 코로나19 위기 조기 극복을 지원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패러다임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플랫폼 간 연계를 통한 온라인 수출지원을 확대한다. 국내외 이커머스 플랫폼을 연계하여 중소기업이 별도의 판매계정 개설 없이 다수의 글로벌 플랫폼에서 상품을 신속하게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국내-글로벌 플랫폼 연계사업을 신규로 도입한다.

그리고, 성장하는 조달시장의 중요성을 감안해 조달청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온라인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돕는다.

마지막으로, 중진공이 보유한 해외거점*의 지역별 특성을 감안한 해외거점 활용 비대면 해외진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거점별로 온라인 기술교류 상담회, 온라인 멘토링 등의 프로그램을 현지 시장 환경에 맞게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특히 상반기에 진행한 화상 수출 상담회를 확대하여 해외거점을 활용한 O2O 방식의 수출 지원을 새롭게 추진할 예정이다

온라인 수출지원 확대 : 국내외 플랫폼 연계, 조달시장 진출 지원

첫 번째, 국내 플랫폼의 인기상품을 세계 각국의 이커머스 플랫폼에 즉시 등록 및 판매가 가능하도록 국내 플랫폼과 글로벌플랫폼을 연계하는 온라인 수출 패스트트랙(Fast-Track) 지원 사업을 신규 추진한다.

두 번째. 12조 달러 규모로 추산되는 거대시장인 해외 조달시장으로의 온라인 진출을 위한 지원도 새롭게 시작한다.

 정보부족, 언어한계, 법률이슈 등 높은 진입장벽을 어떻게 극복하고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지 바이어를 어떻게 발굴해야 하는지 발굴된 바이어와 어떻게 계약을 진행해야 하는지 등 하나부터(정보습득) 열까지(계약납품) 기업의 애로해소를 위해 단계별로 일괄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의 해외규격인증획득 지원사업, 조달청 수출전략기업 육성 사업(G-Pass)등과 연계해 해외조달 프로젝트 발굴에서부터 해외규격인증 획득 지원, 입찰·계약·납품까지 전 과정을 지원한다. 8월 중 총 10억원 규모로 40개사 내외를 선정할 계획이다.

해외거점 활용 비대면 해외진출지원사업, k-비대면

중진공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수출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기존의 오프라인 중심 방식에서 벗어나 O2O 방식을 도입하고, 해외거점 활용 비대면 해외진출지원사업(이하 ‘K-비대면’)을 상시 추진한다.

먼저, 상반기 진행한 화상 수출 상담회를 확대하여 중진공 해외거점을 활용한 오프라인 전시판촉 행사를 개최하고, 온라인 전시 및 화상상담을 연계한 O2O 방식의 수출지원을 새롭게 추진할 예정이다

이는 온라인과 현지 오프라인 거점, 최신 마케팅 기법 등을 결합한 새로운 방식의 비대면 해외 마케팅으로, 샘플배송, 현지 바이어 초청 및 판촉, 현지 유통망 연계, 인플루언서 활용 및 한류 마케팅을 복합적으로 결합한 전략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한다. 미국, 중국 등 13개 거점을 통해 300개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중진공이 해외에서 보유해 운영하고 있는 16개국 25개 거점*을 활용하여 국가별·지역별 특성을 살린 K-비대면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해외진출을 준비 중인 중소벤처기업이 인적물류 이동 제한 환경을 극복하고 수출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온라인 기술교류 상담회 온라인 멘토링 인플루언서 마케팅 온라인 상담회 온라인 세미나 등 5개 유형의 사업을 국가별 맞춤형으로 추진하며 이를 통해 총 650개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연내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해외거점별 K-비대면 사업의 세부 지원내용과 적합 업종은 고비즈코리아 홈페이지(kr.gobizkorea.com)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최종 선정된 기업은 수출성약 지원, 해외진출 관련 정보, 기술 수출, 투자 유치 등을 비대면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중진공은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앞서, 731() 오전 서울 강남 저스트코 저스트코타워점 3층 라운지에서 해외거점 활용 비대면 해외진출지원사업 설명회를 진행한다. 설명회에서는 25개 거점별 사업 추진 계획을 공유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각국 해외거점의 중소벤처기업 지원 전략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