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 카지노

[박정준 칼럼] AMAZON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제품 영상이야기

2020-09-14     박정준 Ezion Global, Inc 대표
출처 : 한빛비즈

브라우저의 메인 페이지로 세대를 구분하는 법이 있다.

메인 페이지가 구글(혹은 포털사이트)이면 이미 나이가 들은 것이고 유튜브라면 젊은 세대라는 것이다. 우리 집만 해도 나는 구글인데 11살인 아들의 메인은 언제나 유튜브다.

이렇듯 인터넷 상의 컨텐츠는 글에서 이미지, 그리고 영상으로 진화해왔다. 이는 사람의 취향이 갑자기 변했다기 보다는 점차 기술이 발전하고 데이터의 처리속

도가 빨라지면서 보다 사람들이 본래 선호하는 형태가 가능해졌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우리가 매일 눈으로 보는 세상은 글과 이미지가 아닌 영상이기 때문이다. 또한 영상을 통한 자료는 문자에 비해 6만배나 빠르게 우리 뇌에 저장된다는 결과도 있다. 이에 이번시간에는 제품 이미지 못지 않게 중요한 그리고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아마존 상에서의 제품 동영상에 대한 이야기를 드리려 한다.

초창기 아마존의 모습을 보면 아마존 또한 , 이미지, 영상의 순서로 변해오고 있는 것을 있다. 90년대 후반까지는 글이 대부분을 차치하고 작은 제품 이미지들이 보여지는 사이트였지만 2000년대 부터는 점차 이미지들의 비중이 꾸준히 늘어났고 최근 들어서는 영상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아마존이 넥플릭스의 가장 경쟁사라는 것을 모르는 분들도 많지만 아마존은 프라임비디오라는 서비스를 이미 13 전인 2006 시작하여 디지털 영상부분에 굉장한 관심과  리소스, 그리고 역량을 가지고 있다. 이는 다시 말하면 아마존은 마음을 먹기만 하면 이미지와 글로 대부분 구성되어 있는 아마존이 생각보다 빠른 시일안에 영상들로 대체될 있다는 말이다.

<초창기 아마존닷컴의 모습>

 

영상은 정지된 이미지에 비해 대단히 높은 광고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제품 페이지에 비디오를 넣는 것은 매우 당연하고도 중요한 작업이다. 제품영상이 포함된 제품들의 매출은 영상이 없는 제품들보다1.5 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진다. 그리고 이는 셀러, 고객, 아마존 모두에게 좋은 일이다. 이렇다 보니 처음에는 소수의 벤더들에게만 제공되던 비디오 업로드 기능이 점차 확대되어 부터는 브랜드 등록을 마친 셀러들은 벤더와 동일하게 비디오를 업로드 있다. (또한 그렇지 않은 셀러들도 동영상 업로드가 가능한데 비법은 컬럼 말미에 말씀드리도록 하겠다.)

아마존 상에서 영상을 통해서 제품을 알릴 있는 방법은 3가지 정도로 구분할 있다. 첫번째로 제품 동영상(Product Video) 제품의 이미지와 함께 보여지는 영상이다. 주로 6번째 이미지 대신에 자리를 잡게 되고 가장 노출도와 효과가 높은 영상으로 있다. 최대 1분을 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다수의 영상을 올리는 것도 가능하다.

처음 영상을 준비하는 셀러들은 마치 제품 동영상을 TV 광고수준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지레 겁을 먹을 수도 있겠지만 아마존의 제품 영상은 대계의 경우 간단하게 제품의 모습과 사용모습, 그리고 장점들을 15 내외의 고화질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가진다.

하지만 아무래도 아마추어가 촬영하는 보다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으며 미국까지 제품을 보내는 과정에서 배송비용도 발생하고 과정에서 제품 박스등이 손상이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국내 전문가가 촬영을 영상을 사용하는 것이 가성비 면에서는 유리하다. 하지만 미국 현지 모델이나 나레이션을 넣기 원하거나 또는 보다 미국내 소비자의 감성에 맞춘 영상을 만들고 싶다면 구글이나 Fiverr.com등에서 ‘amazon product video service’같은 검색어로 검색하여 수많은 업체들 중에 고를 있다.

두번째 동영상 타입은 제품 페이지의 하단에 보여지는 관련 동영상(Related Video)들이다. 동영상은 셀러가 제품 동영상 이외에 고객들이 후기와 함께 촬영한 영상이나 언박싱 영상, 또는 아마존이 생각하기에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영상들이 보여진다. 브랜드 등록 여부에 상관없이 올려질 있는 곳이여서 다양한 영상을 있지만 노출도 면에서는 앞선 제품 동영상과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보조 역할을 하는 영상들로 생각하면 된다.

끝으로 최근 도입된 스폰서드 브랜드 동영상광고 (Sponsored Branded Video) 제품 페이지가 아닌검색 결과 페이지에 보여지는 유료 동영상이다. 예를 들어 ‘face mask’ 고객이 검색창에 검색을 하면 여러제품이 보여지는 검색 결과 페이지 중간에 해당 영상이 보여지게 된다. 물론 자리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여타 다른 스폰서드 광고와 마찬가지로 입찰가와 관련성을 토대로 통해 보여질 영상이 최종 아마존 알고리즘에 의해 선택된다. 제품 페이지에 클릭을 하여 들어가기 전에 고객들에게 노출을 시킬 있는 광고형태이기 때문에 효과가 매우 좋은 편이다. 아직은 베타 상태로 모든 셀러들에게 열려 있지는 않지만 수개월 안에는 대부분의 셀러가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스폰서드 브랜드 동영상 광고의 경우에는 제품 동영상을 재활용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새로운 영상을 사용할 수도 있다. 특별히 광고 영상의 경우에는 영상 앞부분에 소비자의 눈을 사로 잡을 있는 내용이 있고 제품의 강점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면서 빠르게 장면이 넘어가는 영상의 클릭율이 높으니 참고하자. 또한 TV 유튜브 광고와는 달리 대부분 아마존 고객들이 소리를 끄고 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리가 없어도 내용을 쉽게 이해할 있도록 만들거나 필요에 따라 자막을 추가하는 것이 좋다.길이는 최대 45초를 넘지 말아야 하며 초반 10초에 승부를 본다는 마음으로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품 동영상 >

<관련 동영상 >

<스폰서드 브랜드 광고 >

아직 브랜드 등록이 되지 않은 셀러들은 자신의 셀러센트럴에서 영상을 올릴 수가 없지만 아직 좌절하기는 이르다. 아마존의 규정을 어기지 않으면서도 동영상을 업로드 있는 길이 있기 때문이다. 아마존은 알다시피 하나의 제품 페이지에 여러 명의 셀러가 판매를 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따라서 아마존에 동영상을 업로드 있는 기능을 가진 벤더에게 부탁하면 자신의 제품에 영상을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주변에 그런 지인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겠지만 이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Fiverr.com등에서 ‘upload amazon product video’ 검색을 하면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을 손쉽게 찾을 있고 10만원 정도면 자신의 제품 페이지에 동영상을 올릴 수가 있다.

 

 

아마존 셀러가 해야 하는 수많은 일들 중에서도 영상 제작은 간과하기 쉽지만 매우 효과가 크고 중요한 작업이다. 제품의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을 의뢰하고 리뷰하고 올리는 모든 작업이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지겠지만 이러한 필요에 높아짐에 따라 이미 세상에는 많은 이들이 당신을 돕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한단계의 어려움을 넘으면 이는 이상 내가 아닌 나의 경쟁자를 가로막는 장애물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