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까지 러 온라인 게임 시장, 연 5.6%씩 성장 전망
- 현지 디자인 설계 인력 활용한 제작 진출을 노려야 할 것

온라인 게임은 일반적으로 비디오 게임을 포함하여, 컴퓨터 모니터 상에서 네트워크(인터넷)를 통해 게임을 하는 형식이다. 온라인 게임은 간단한 텍스트 형태부터 VR까지 매우 다양한 형태로 발전했으며, 러시아는 지난 8년(2012년부터) 동안 환율 변동 폭이 컸음에도 불구하고 연평균 28.6%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왔다. 자세한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 트렌드 및 전망을 KOTRA 러시아 모스크바무역관이 정밀 분석하였다.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개요

Newzoo(ICT 산업분석 조사 기관)에 따르면,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은 2019년 기준 1,295억 루블(약 20억 달러)까지 성장하였다. 현지화 루블 기준으로는 전년대비 25%가 성장하였고 달러 환율 기준으로는 15%가 성장한 결과이다. 루블화 기준으로 2014년 대비 약 155%가 성장하였고, 2017년~2018년 동안 무려 64.1% 성장하였다.

자료: Newzoo, Yandex.RU, Mail.RU Group

러시아가 2012년부터 온라인 게임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던 주 요인은 인터넷 보급률이 크게 증가하였기 때문이며, 모바일 시장(스마트 폰, 테블릿 PC 등) 성장도 큰 부분을 차지한다. 최근부터 러시아 현지 개발 온라인 게임 보급도 커지고 있으면서 기존의 글로벌 온라인 게임 사용률은 유지 중이기 때문에 전체 시장규모는 더욱 확대되고 있다.

2020년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은 전년대비 10% 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4월~5월 코로나19 의무격리 동안,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게임 이용률이 크게 성장했던 것이 2020년 성장의 주 요인이다.

Wargaming Net(온라인게임 개발 및 서비스 제공사)에 따르면, 2020년 러시아 온라인 게임 매출은 전년대비 7.4% 상승할 것이고, SberMarketing(러시아 최대 은행 Sberbank 계열사)는, 2023년까지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이 연평균 5.6%씩 성장하여 25억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한편, PwC는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이 향후 4년간 연 평균 5.1%씩 성장하여 2024년까지 28억 달러 시장규모를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2020년 코로나19 발발 이전 기준 러시아 온라인 게임의 세계 비중은 1.2% 였다. Newzoo에 따르면,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의 글로벌 순위로는, 2018년 기준 11위 였고 당시 시장규모는 약 17억 달러였다. 참고로, 중국 시장이 세계 1순위(22.6% 비중)이고 한국은 4순위로 3.8% 비중을 차지하였다.

글로벌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의 러시아

자료:  Newzoo

러시아 온라인 게임의 부문별 현황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도 크게 PC 게임, 모바일 게임, 콘솔 게임으로 구분되며, 각각의 시장 점유율은 53%, 35%, 12% 이다. 2019년 기준 러시아 PC 게임 시장규모는 약 10억 달러로 파악되며 전년대비 4% 증가(매출 규모: 약 9억5000만 달러)하였고, 모바일 게임 시장과 콘솔 게임 시장은 약 7억 달러와 2.4억 달러 규모로 전년과 동일한 수준이다.

2019년 기준 러시아 부문별 온라인 게임 시장 비중

  1. PC 게임 시장

    러시아의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PC 게임 비중은 53%이며, 전체 온라인 시장으로 보면 4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러시아에서 PC 게임이 처음으로 소개되어 성장하기 시작한 시기는 2000년대 초이며, 인터넷 보급률이 낮던 시대였기 때문에 PC방(러시아에서는 ‘인터넷 카페’로 불림) 이용자들에 의해 발전해 왔다. 러시아 인터넷 카페 발전은 전문 게이머들의 배출의 배경이 되기도 하였다.

  2. 모바일 게임 시장

    러시아의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 비중은 3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온라인 게임의 성장동력이 되고 있다. 2019년 기준 러시아 모바일 시장 규모(매출액 기준)는 약 7억 달러이며 전년대비 29%가 성장하였다. 모바일 기기를 통한 게임인 만큼 인터넷과 스마트 기기의 발전에 의존하는 시장이고, 2020년 7월 기준 러시아의 모바일 기기 보급 수는 9,000만개로 모바일 게임 시장 붐은 이미 이루어진 환경이다. 2019년 기준 러시아 모바일 게임 유저는 4,720만 명이다.

  3. 콘솔 게임 시장

    2019년 러시아 콘솔게임 시장규모는 약 2억4,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9%가 성장하였다. PC 게임과 모바일 게임 대비 다소 저조한 수준인데 그 배경은 콘솔 제품(KVM 또는 키보드 비디오 마우스) 가격이 높아 일반인 접근도가 낮은 게임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콘솔 제품은 PC 모니터나 TV 세트에 연결해야 한다는 부분에서도 소비자 접근도가 낮은 시장이다. PS4, Xbox One, Nintendo Switch 제품이 러시아 콘솔 게임 시장의 90%를 점유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매니아 외에는 대중화가 안된 시장이다. 현재까지 Sony사의 PS4(Pro/Slim) 제품 인지도가 가장 높다.

러시아 온라인 게임 소비자 성향

2020년7월 기준 러시아 온라인 게이머 인구는 6,500만명으로 파악된다. Yandex(러시아 최대 ICT 기업)에 따르면, 러시아 게이머들의 평균연령은 36세이고 전체 게이머의 25%가 학생이거나 일반 직장인이다. 약 10%는 조직의 매니저 급 이상이거나 대표 급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바일 게이머들의 연령대는 점차 낮아지는 추세로, 3세~10세 사이의 모바일 게임 이용자가 전체 모바일 게이머의 71%를 차지하고 있다. 낮은 연령대의 모바일 게임 이용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러시아 부모들이 교육이나 지능 발달 목적으로 자녀들에게 이용을 권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My.Games(Mail.Ru의 설문 수행기관)에 따르면, 2020년6월 기준 설문 응시자 85%가 1개월 1회 이상 모바일 게임을 하고 있고, 82%가 동일한 횟수로 PC 게임을 한다고 한다. 한편, 콘솔 게임을 1개월 1회 이상 하고 있다는 응답한 비중은 19%에 불과하다. My.Games 설문 조사대상 연령대는 15세~44세 이며 1,500명이 응답하였다. 성별로는, 남성들이 선호하는 게임 방식은 PC 또는 콘솔로, 남성 응답자의 58%, 75%가 동 방식들을 이용한다고 했다. 한편 모바일 게이머 성별은 양성 비중이 동일하다.

10만 명 이상 도시의 온라인 게이머는 대부분(91%) 무료 게임(F2P: Free-to-play)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Yandex.Money의 2019년9월 조사에 따르면, 러시아 온라인 게임 이용자의 50% 가량이 F2P를 이용하였고 나머지 50%는 월 1,000루블~5,000루블(16달러~79달러)을 지불하였다. 2019년 Newzoo 조사에 따르면, 여성 게임 이용자들이 로그인 회수가 남성보다 많았고, 남성들이 여성보다는 유료 게임 이용이 더 많았다. 한편, 가장 수익률이 높은 온라인 게이머 연령대는 25세~35세 사이이며, 게임 동안 가장 수익률이 높은 순간은 게임 App을 설치하고 처음으로 로그인할 때이다. Allcorrect Games에 따르면, 러시아 온라인 게임 이용자들은 현지 제작 게임 또는 현지화가 잘된 게임을 선호하는데, 그 배경은 글로벌 트렌드보다는 언어적∙문화적 접근성을 중시하는 사고방식 때문이다. 

러시아 온라인 게임의 부문별 인기 장르

자료: My.Games, (사진) Tadviser.Ru

기업 동향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외국 기업 포함하여 활동 중인 기업 수는 150개 사 정도인 것으로 파악된다. 러시아 현지 개발사는 최근부터 글로벌 트렌드(영어, 인기 콘텐츠 디자인 등)와 함께 해외 진출을 위한 매니지먼트까지 고려한 전략으로 창업하는 추세이다. 한편, 글로벌 트렌드에 좀더 민감해진 러시아 게이머들로 인해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은 외국계 개발사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시장으로 부상 중이다.

Newzoo에 따르면, 2019년 동안 현지 온라인 게임 개발사로 Mail.RU와 Playrix가 매우 성공적이었다 한다. Playrix사는 온라인 게임 운영사이자 모바일 게임 개발사로 알려져 있다. Mail.RU사는 사이프러스에 본사(MGL Mail.Ru Activity Ltd)를 두고 있으나 기업 지분의 99.9%가 러시아인 소유이다. 러시아 온라인 게임을 선도하는 두 기업을 포함하여 현지 기업들은 PC 게임보다는 모바일 게임 개발에 좀더 주력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지 모바일 게임 개발사로는 PlayKot, Herocraft, ZeptoLab, TAPCLAP, Azur Games, Kefir, Pizonic, Nekki, Apps Ministry, Overmobile 등도 잘 알려져 있다. PC와 콘솔 게임 개발사로는 Gaijin Entertainment, Nival, Nekki, 101XP 등도 유명하다.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을 선도 중인 현지 개발사

 

자료: 모스크바 무역관 

러시아 주요 온라인 게임 개발 및 서비스 회사 상세정보 (선택적 자료) 

 

2019년 러시아에서 선도중인 외국계 온라인 게임 회사들은, Valve Corporation(미국), Wargaming Net(사이프러스, 벨라루스),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미국), Riot Games(미국) 등이며, 중국의 Tencent사도 안정적인 포지셔닝 중이다. 동 회사들은 매출 규모와 게임 이용자 수 및 이용 수수료에서도 앞서고 있다. Newzoo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러시아 시장에서 매출 수익이 가장 높은 순위의 모바일 게임 개발사들은 이스라엘, 핀란드, 리투아니아, 터키, 중국 기업들이다. 모바일 게임 제작사로서 Zynga(미국), Aristocrat(미국)가 러시아에 잘 알려져 있다.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에 잘 알려진 외국계 기업

러시아에서 경쟁력있는 외국계 회사 상세정보 (선택적 자료)

 

Newzoo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러시아 F2P PC게임으로 유명한 외국계 게임들은 Tanks(사이프러스, 벨라루스), Fortnite(미국), Call of Duty: Black Ops4(미국), League of Legends(미국), Dota2(미국) 등이다. 모바일 게임에서는 술탄의 궁중비사 (Game of Sultans, 중국), 엠파이어&퍼즐 (Empires&Puzzles,USA), 꿈의 정원(Gardenscapes–New Acres,Russia) 등이 2019년에 가장 큰 수익을 창출했다. 

러시아 시장 내 경쟁사 게임 정보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에 잘 알려진 한국 게임에 대한 공식 자료는 부재 중이다. 그러나 러시아 전문 게이머들에게 한국 게임이 공공연하게 잘 알려져 있고,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게임 분야에서는 한국 콘텐츠가 가장 유명하다. 러시아 시장에 잘 알려진 한국 온라인 게임 개발사는 NCSOFT, Bluehole Studio(PUBG), Neowiz Games, Webzen Games, GalaxyGate, CCR, JoyImpact, XLGames, PearlAbyss, Ngine Studio 등이다. 러시아에서 대표적인 한국 MMORPG 게임은 약 24개 콘텐츠가 러시아어로 소개되고 있다. 

러시아에 알려진 한국 Top 10 MMORPG

자료: //igry-zlo.ru/koreyskie-mmorpg/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 구조 및 진출 방법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 진출의 가장 중요한 방법은, 현지화(Localizer) 배급사와의 협력이다. 게임을 현지화해서 배급하려면 언어의 직역이 아닌 현지 문화와 트렌드, 현대인의 언어 습관(속어, 방언, 유모 등), 게이머 심리 상태까지 반영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까지는 온라인 게임 번역 전문가는 수는 매우 적다고 알려져 있고, 이러한 전문 번역을 확보하기 위해 배급사들 간의 경쟁이 치열하다고 알려져 있다.

러시아의 경쟁력있는 배급사들은 현지화 작업뿐만 아니라 기술적 협력을 통해 제작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경우가 많다. 현지에서 제작하여 배급하게 되는 장점은 현지 결제 시스템이 자연스럽게 장착될 수 있다는 점이다. Yandex.Money사가 인터넷 결제시스템에 전문화되어 있어서, 최근 온라인 게임 제작사와의 협력을 도모하려는 것도 이러한 배경때문이다. 현재까지 러시아 게이머들은 Paypal이나 일반적인 신용카드 결제시스템에 익숙해져 있으나 Yandex.Money, QIWI Wallet, WebMoney 등에서 개발 중인 전자 지갑(Electronic wallets)이 단기 내 상용화될 전망이다. 한편, 인터넷 결제 시스템을 통한 실질적인 현금화를 할 수 있는 키오스크(Kiosk, 매점)과 통신 서비스 결제 시스템도 활용되고 있다. 

 ㅇ 주요 로컬라이저 및 배급사 

ㅇ 유망 박람회 정보

전문가 반응 및 시사점

Mail.RU의 My.Games 프로젝트 마케팅 Yelena Grogoryan 이사에 따르면, 러시아는 프로그래머, 게임 디자이너, 예술 기능 제작자 등 온라인 게임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인력이 풍부한 편이라고 한다. 특히 My.Games 스튜디오를 찾는 기업들이 애플 스토어, 구글 플레이 등 글로벌 IT 기업들인 것만으로도 러시아 IT 인력의 우수성을 증명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러시아 온라인 게임 제작 팀들은 PC와 콘솔 게임에 매우 강점을 두고 있고, 모바일 게임은 연간 25%을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어,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메이저로 부상될 가능성 높은 상황이다.

결과적으로,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 진출의 가장 올바른 방법은 단순 콘텐츠를 수출하는 것보다는 현지화 배급사(Localizer)와의 협업이 중요하고, 현지 인력을 활용한 현지 제작일 것이다. PwC 현지 지사의 Media and Entertainment 팀장 Oleg Malyshev에 따르면,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도 글로벌 트렌드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며 변화하고 있다고 한다. 단 예로, 클라우드 게임 기술을 도입하여 글로벌 기업들과의 경쟁 시장에도 대비 중인데, 이와 관련 우리 기업들도 아이디어 전환을 통해 러시아 잠재성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시기에 직면했음을 시사한다. 다중 참가자 온라인 게임(MMO)으로 러시아 시장에 잘 알려진 한국 게임은 24개라고 한다. 동 게임들의 장르는 MMORPG, 판타지, 액션, 애니메이션 등으로, 현지 로컬라이저와 협력이 이루어진다면 매우 유망한 분야도 부각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K글로벌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