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LP, 컴퓨터비전 등 요소기술 분야의 기술력 및 성장 잠재력 인정

리플에이아이 AI 스타트업 100 선정. (사진=리플에이아이 제공)
리플에이아이 AI 스타트업 100 선정. (사진=리플에이아이 제공)

[K글로벌타임스] 성장성을 인정 받아 ‘2022 코리아 AI 스타트업 100’에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코리아 AI 스타트업 100’은 AI 분야의 창업을 활성화하고 AI 혁신 생태계의 선진화를 조성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매년 높은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국내 AI 스타트업 100개를 발굴 및 선정하고 있다. 카이스트와 KT경제경영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AI 스타트업 평가 모델링을 기반으로 국내 대표 AI 산학연 협의체 전문가들이 엄중한 검증 심사를 통해 우수 AI 기업을 선정한다.  

2018년 설립된 리플에이아이는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의 '시각 및 학습 연구실'에서 인공지능 관련한 연구결과를 현실에 활용될 수 있도록 서비스화 하기 위해 독립 분할된 스핀오프 기업이다. 현재 컴퓨터비전, 자연어처리, 기계학습 등의 AI 분야에서 세계적 성과를 내고 있다.

팁스(TIPS) 선정을 비롯해 한국소프트웨어종합학술대회(KSC 2020), 컴퓨터비전 및 패턴인식 컨퍼런스(CVPR 2020), 전산 언어학 학회(ACL 2020), 국제 컴퓨터비전 학회(ICCV 2019) 등 다수의 국제 최우수학회에서 우승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기술 경쟁력을 확보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을 선정해 인증하는 제도인 이노비즈 인증을 받는 등 AI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ŸAI대학원 김건희 교수가 창업자 겸 대표를 맡고 있으며, 멀티모달(Multimodal) AI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숏폼을 자동 생성하는 자사의 제품을 통해, 영상 콘텐츠 권리자들이 새로운 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플랫폼 서비스를 준비중에 있다.

김건희 리플에이아이 대표는 “한국을 대표하는 AI 스타트업 100에 선정되어서 매우 기쁘고 더불어 큰 책임감을 느낀다. 서울대학교에서 교수로서 연구한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연구 결과를 현실 세계에서도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리플에이아이 구성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며 “유니콘으로 성장하여 AI 스타트업 100에서 박수를 받으며 졸업하고 싶다. 이를 통해 한국 창업 환경에 선순환을 이끌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K글로벌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