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대선 이후의 세계경제 흐름과 세계시장 진출전략
- 지역적, 시차적인 한계를 극복한 실시간 온라인 세미나로 긍정적 평가받아..

중소기업 국제관세무역자문센터 협동조합, ICTC(이사장 김석오)는 2010.12.10., 10:00~13:30, 재외동포재단(이사장 김성곤) 및 한미택스포럼(회장 Andrew Lee)과 공동으로 "2020 한상대회 온라인 국제세무세미나"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팬데믹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온라인으로 개최된 이번 세미나에는 한국, 미국, 동남아, 인도, 브라질의 경제·무역·세무·통관 분야의 전문가 50여명이 참여하였으며, 기업인들이 미국 및 동남아를 비롯한 세계의 신흥시장에 진출할 때 필요한 현지투자, 국제조세, 국제통관 및 무역에 관한 최신 정보와 대응방안에 관한 주제가 다루어졌다.

2020 한상대회 국제세무세미나 참석자, 좌측 아래로 세 번째 김성곤 재외동포재단 김성곤 이사장, 네 번째 박경재 주LA총영사가 참석하여 축사를 하였다. (사진 = ICTC)
2020 한상대회 국제세무세미나 참석자, 좌측 아래로 세 번째 김성곤 재외동포재단 김성곤 이사장, 네 번째 박경재 주LA총영사가 참석하여 축사를 하였다. (사진 = ICTC)

김성곤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박경재 주LA총영사의 축사와 앤드류리 한미택스포럼 회장의 인사말로 시작된 이번 세미나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1부는 미국의 경제분석 및 투자 전문가인 김세주 케이던스 투자자문 대표, 마크윤 에이엠웨스트펀딩 이사, 미국 세금전문가인 주진현 J.J.J 회계법인 대표, 강길원 KPMG 부대표, 디지털 마켓팅 전문가인 이서희 YSM 미디어 그룹 이사 등 미국 LA에 기반을 두고 있는 한미택스포럼 소속 5명의 전문가들이 주제 발표자로 나섰다.

이들은 각각 “미국 대선 이후의 세계경제 흐름 예측”, “한상 기업들의 미국 진출 세무전략”, “한상기업들의 이전가격 대책”,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주제로 발표하여 참가들의 높은 호응과 관심을 받았다.

2부는 ICTC의 주관하에 김현명 특별고문(전 LA총영사 및 주이라크 대사)의 축사에 이어, 김석오 ICTC 이사장, 나성길 ICTC 국제세무연구원장(세무법인 우주고문), 문기봉 아세안비즈니스센터 대표, 이경근 법무법인 율촌 택스파트너, 이태석 브라질 LBCA 로펌 택스부문 대표 등 5명의 ICTC 소속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주제 발표자로 나섰다.

이들은 각각 "미국의 통관장벽, 점핑전략", "재외동포의 국내재산 양도 세무전략", "동남아 시장여건 및 진출전략", "인도 진출기업의 세무전략", "브라질의 시장특성과 진출전략"을 주제로 발표하여 한상기업들의 신흥시장 진출에 따른 현지 통관 및 세무 애로사항 및 대책“을 제시하여 참가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인도 진출기업의 세무대책”을 주제로 이경근 ICTC 고문(법무법인 율촌 택스부문 파트너)이 발표하고 있다. (사진 = ICTC)
“인도 진출기업의 세무대책”을 주제로 이경근 ICTC 고문(법무법인 율촌 택스부문 파트너)이 발표하고 있다. (사진 = ICTC)

세계한상대회 최초로 개최된 온라인 방식의 이번 세미나는 시스코의 Webex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온라인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제한된 참여자만을 대상으로 개최한 것이어서 다소 아쉬운 점이 있었다.

하지만 포스트 코로나로 형성된 언택트 시대에도 국·내외의 각 분야 전문가들이 가상공간에서 얼마든지 국제세미나를 개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특히 한국, 미국, 브라질 등 세계 각지의 전문가들이 큰 시차에도 불구하고 실시간으로 유익한 주제를 발표하고 공유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든 것으로 평가된다.

참고로 ICTC는 중소기업들이 해외무역 과정에서 당면하는 각종 통관·무역·세무애로와 비관세장벽 고충을 해결하는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2020.8.6.일 설립된 협동조합으로서 현재 한국, 미국, 중국, 동남아, 브라질에서 활동 중인 70여명의 변호사, 관세사, 세무사, 회계사, 변리사, 행정사 및 물류·무역·투자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 ICTC 홈페이지 : www.ictc.co.kr· ICTC 이메일 : [email protected]· ICTC 사무국장 : 신영미 미국 관세사 (02-3497-1031

저작권자 © K글로벌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