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예측하고 산업 동향을 파악하는 금융 전문 인공지능 개발
마이크로소프트가 한국 스타트업의 성장 여정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는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런처’ 선정
인공지능 기반 뉴스추천·분석 정보 제공 서비스 '뉴스샐러드' 미국 실리콘밸리 등 해외에 제공하는 방안 추진

[K글로벌타임스] 투지티드(대표 박석준)은 인공지능(AI) 핀테크 기업이다. 자언어처리(NLP) AI 기술에 금융 관련 파이낸셜 테크놀로지를 융합한 뉴스 콘텐츠 추천 서비스 ‘AI 콴’과 주식 정보제공 서비스 ‘뉴스샐러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2년 미국 스탠퍼드 대학이 주최하는 AI 기계 독해 대회 ‘SQuAD 2.0’에서 구글, 토요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를 제치고 세계 7위를 차지했다.

2021년 해외 진출을 본격화했으며, 뉴스샐러드를 미국 실리콘밸리 등 해외에서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초개인화 뉴스 서비스로 세계 휘어 잡은 투지티드

박석준 투디지트 대표 [사진=투디지트]
박석준 투디지트 대표 [사진=투디지트]

투지티드가 서비스하는 뉴스샐러드는 2,200개 국내 주식뿐만 아니라 7,200개 미국 주식에 대한 영어 뉴스를 분석해 정보를 제공한다.

AI 챗봇으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챗GPT와 같은 자연어처리 AI 알고리즘 콴(QUAN)을 기반으로 뉴스를 실시간 분석 및 상장기업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데, 2022년 출시 후 국내외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으로 모바일 기술대상, 마이크로소프트 론처, 디노랩 등의 지원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우선 투지티드는 뉴스샐러드;로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이 주관하는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 공급기업으로 선정돼 최대 7,000만 원의 지원금을 바우처 형식으로 지급받았다. 또한 데이터 및 데이터 가공 서비스를 구매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에 도전하거나 기존의 비즈니스를 발전시키는 데 용이하게 활용했다.

나아가 뉴스샐러드와 인공지능 기술이 타 서비스보다 체계적으로 초개인화 뉴스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22 모바일 기술대상’에서 ‘SKT상’을 수상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가 국내 상황에 맞는 특별한 혜택을 추가한 한국 스타트업의 성장 여정을 전 방위적으로 지원하는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런처(Microsoft Launcher)’에선정된 바 있다.

한국 스타트업 지원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런처’는 애저 크레딧, 라이선스 및 기술 지원을 포함 개별 스타트업에 최대 5억 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한다.

 

스탠퍼드 대학 주최 대회에서 구글 다음으로 세계 7위

AI 콴의 경우, 매일 1만 건 이상의 뉴스 기사를 읽고 개개인에게 필요한 뉴스 콘텐츠를 추천하는 서비스로, 고객은 자신이 직접 뉴스를 검색하지 않아도 필요한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일치하는 단어를 찾아내는 일반적인 검색과 달리 NLP AI로 비정형 데이터인 문자를 읽어 뉴스를 분석한다는 게 특징이다. 단어와 문장의 의미를 스스로 학습하고 해석할 수 있는 인간의 독해 능력을 넘어선 AI 기술을 선보인다.

투디지트, 광주광역시에서 진행한 사업 통해 미국 실리콘 밸리 진출한다. [사진=투지티드]<br>
투디지트, 광주광역시에서 진행한 사업 통해 미국 실리콘 밸리 진출한다. [사진=투지티드]

투디지트는 AI 콴으로 실시간 뉴스를 분석해 상장 기업에 대한 주식 정보를 제공하는 뉴스샐러드를 개발했다. 또한 일반 언어와 금융 언어의 차이점을 인지할 수 있는 ‘LANet’도 개발하고 있다. 뉴스 본문과 해당 종목 간의 관련성을 사전 학습함으로써 종목에 대한 특징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2021년 4월 중순에에는 미국 스탠퍼드 대학이 주최하는 AI 기계 독해 대회 ‘SQuAD 2.0’에서 세계적인 기업 구글, 토요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를 제치고 세계 7위를 차지했다.

SQuAD 2.0은 10만 개의 답변 가능한 질문과 답변이 불가능한 5만 개의 질문을 통해 AI의 독해 능력을 평가하는 테스트다. 자연어처리 AI 문장 이해능력 평가 대회인 ‘GLUE’에서도 리드보드 89.3으로 14위를 차지한 바 있다.페이스북 AI은 20위, 마이크로소프트(D365 AI & MSR)는 21위로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꿈의 미국시장에 도전하는 귀한 기회

뉴스 샐러드 애플리케이션 출시 [사진=투디지트]<br>
뉴스 샐러드 애플리케이션 출시 [사진=투디지트]

2021년 투디지트는 뉴스샐러드를 통해 해외진출 본격화하기로 하면서 경기테크노파크 기술이전 창업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지원 사업으로 선정됨으로써, 뉴스샐러드는 미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디지털 마케팅 비용을 지원받게 됐다.

지난해 말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이 시행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지원사업’의 최종 지원 대상으로 선정돼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투자유치 설명회(IR) 피칭 ▲네트워킹 데이 ▲실리콘 밸리 진출 대비 세미나 등에 참가했으며, 그중 10개 사로 선정돼 광주광역시에서 진행하는 사업을 통해 인공지능 스타트업의 미국 실리콘밸리 진출에 지원을 받게 됐다.

해당 사업은 인공지능 기반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운영했고, 미국 실리콘 밸리 진출을 도모하는 수많은 기업들이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중 투디지트는 AI 기반 뉴스분석 서비스인 ‘뉴스샐러드‘ 애플리케이션의 가치를 인정받아 우수한 성적으로 선정됐다.

투디지트 박석준 대표는 “인공지능융합사업단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사업 선정을 통해 꿈의 미국시장에 도전할 수 있는 귀한 기회를 얻었다. 실리콘 밸리에 직접 방문해 여러 자문과 도움을 받은 덕분에 미국 시장 진출의 방향성을 잡은 소중한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K글로벌타임스 강초희 기자]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저작권자 © K글로벌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