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저 케이블 장애에 대한 베트남의 대응

김도연 메가존클라우드 베트남 이사 / VSV Capital 벤처 파트너
김도연 메가존클라우드 베트남 이사 / VSV Capital 벤처 파트너

[K글로벌타임스] 베트남의 해저 케이블이 자주 끊어진 이유가 무엇일까요? 정말로 상어가 해저 케이블을 물어뜯어서 장애가 생기는 것일까요? 베트남에서 자주 얘기하는 상어와 해저 케이블의 연관성은 그다지 없어 보입니다.

상어가 실제로 케이블을 끊는 듯한 영상이 유튜브에 있긴 합니다. 광케이블에서 나오는 신호를 다른 먹잇감 물고기들이 보내는 신호로 착각하고 접근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케이블은 상어의 이빨로 뜯을 수 있을 정도로 약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베트남 지역의 해저 케이블 장애는 선박, 앵커, 어선, 해저를 따라 움직이는 해류, 태풍 등과 최근에는 해저 케이블이 지나는 남중국해의 중국 인공섬 개발 및 군사 훈련도 영향을 미친다는 설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상대적으로 많은 동남아 인구, 디지털에 손쉽게 접근하는 젊은 세대, 유튜브,넥플릭스, 틱톡, 라이브 커머스 등의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의 증가로 인해 해외 접속 인터넷 방은 10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폭발적인 증가를 했습니다.

해외로 나가는 해저 케이블이 트래픽을 초과하면 우회할 수 있는 다른 해저 케이블로 돌아가게 되고, 그만큼 속도나 품질도 떨어지기도 합니다. 마치 명절에 고속도로가 막히면, 지방도로 우회하고, 우회한 만큼 속도가 저하되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리고 우회한 회선도 대역폭을 이기지 못하면 느려집니다.

그 때문에 필자는 동남아 지역을 지나는 해저 케이블의 지속적인 증설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베트남 정부와 베트남 통신사는 이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계속 고민하고 신규 해저 케이블, 육상 케이블 구축에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해저 케이블 문제를 해결하려는 베트남 정부

먼저 베트남 정부는 해저 케이블 장애에 대한 문제를 오래전부터 인식하고 MIC(Ministry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베트남 통신사와 공동 대응, 대책 마련을 하고 있습니다. MIC에 따르면, 2023년 5월 베트남과 연결된 5개의 해저 케이블은 모두 수리가 진행 중입니다.

IA와 SMW3는 5월에 수리를 마쳤고, AAE-1, AAG2는 수리 중에 있습니다. 특히 AAG의 경우 트래픽 양(5.2TB)은 많지는 않으나 2009년부터 시작한 가장 오래된 해저 케이블이어서 장애가 은 편입니다.

베트남에서 해외로 가장 많은 트래픽을 전송 및 수신(in-out)하는 APG(약 54.8Tbps)는 2023년 6월에 수리 공사가 완료되어 정상 운영될 것이라고 합니다. 베트남 MIC는 2030년까지 지금 5개의 해저 케이블 경로를 10개로 추가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해저 케이블이 직접 구축이 아니라 베트남 바다를 지나는 국제 해저 케이블을 베트남 지역과 브릿징하는 방식입니다.

 

Viettel의 ADC(Asia Direct Cable) 투자

2023년 1월 10일 베트남 MIC와 Viettel 등의 통신사들은 인터넷 결함과 관련해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신규 해저 케이블 증설에 합의했습니다. 이에 Viettel은 2023년부터 2030년까지 4개의 해저 케이블 경로에 더 투자할 계획이며, 그 첫 번째 증설은 ADC(Asia Direct Cable)이 베트남 바다를 지나는 경로에 베트남 중부 꾸이년(Quy Nhon)과 연결합니다.

ADC는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필리핀, 중국(홍콩, 광동성), 일본을 잇는 약 9400km 구간의 국제 해상 케이블입니다. 약 140Tbps의 대역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케이블의 공사 프로젝트는 각 나라 ISP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3년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ADC는 베트남 꾸이년(Quy Nhon)을 통과한다. [사진=Viettel]<br>
ADC는 베트남 꾸이년(Quy Nhon)을 통과한다. [사진=Viettel]

Viettel이 2023년 현재 베트남 국제망 연결에 9Tbps를 제공하는데, ADC에 18Tbps를 추가해 총 27Tbps, 지금의 3배까지 대역폭을 확장한다는 계획입니다. 참고로 Viettel은 이 공사를 일본 NEC와 함께 2022년에 착수했습니다.

 

VNPT의 SJC2 케이블에 투자

VNPT는 SJC 2에 투자 및 구축을 진행 중에 있으며, 2023년 말 완공될 예정입니다. 2023년 말부터 운영되어 18Tbps의 국제 트래픽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SJC2는 싱가포르-캄보디아-베트남-홍콩-중국-한국-일본을 거쳐 베트남은 꾸이년을 통해 연결됩니다.

SJC2는 베트남 꾸이년 (Quy Nhon)을 통과한다. 사진=NEC]<br>
SJC2는 베트남 꾸이년 (Quy Nhon)을 통과한다. [사진=NEC]

SJC2의 공사는 2019년부터 시작했는데요. 베트남과 연결되는 구간은 VNPT와 NEC로, 현재 공사 중이며 2023년 말까지 18Tbps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위의 Viettel과 VNPT가 진행하는 ADC, JSC2의 경로는 아래와 같이 매우 유사하며 베트남과 연결되는 지점은 베트남 꾸이년 지역입니다.

ADC와 SJC 경로. [사진=VN Express]<br>
ADC와 SJC 경로. [사진=VN Express]

현재 베트남 케이블은 다낭, 호치민, 꾸이년에서 국제 해상 케이블과 연결됩니다. 하노이의 경우 트래픽 양이 꽤 많으나 바다까지 거리가 있어 육로를 통해 중국, 홍콩 남부로는 캄보디아로 연결됩니다.

 

FPT Telecom의 ACL에 투자

FPT는 APG, AAG, AAE-1 등의 해저 케이블에 이미 투자했고, 베트남 전역에 FPT 국내 백본망, 그리고 싱가포르(2개), 홍콩(3개), 일본(1개), 미국(1개)에 FPT Global POP 센터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International Transit으로 홍콩 PCCW, 싱가포르 SingTel, 인도 TATA, 일본 NTT, 한국 KT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FPT 역시 오래된 해저 케이블로 해외로 연결되다 보니 신규 케이블을 통한 해외망 연결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2023년 5월 FPT는 베트남을 지나는 해저 케이블 ALC(Asia Link Cable)에 연결하기 위해 8700만 달러를 투자했으며(30% FTP 자본 + 70% 은행 대출), 다낭(Da Nang)에서 ALC를 연결하기 위한 Bridge network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APG, SMW-3 역시 다낭에서 해저 케이블이 브릿지로 연결됩니다.

FPT 다낭 지역에서 ACL 연결. [사진=SubmarineCable] <br>*ALC(Asia Link Cable) : 6000km의 케이블 라인으로 2025년 3분기에 운영될 예정이다. 홍콩, 중국, 필리핀, 브루나이, 싱가포르 경로로 약 18Tbps 정도의 대역폭을 가진다.<br>
FPT 다낭 지역에서 ACL 연결. [사진=SubmarineCable]
*ALC(Asia Link Cable) : 6000km의 케이블 라인으로 2025년 3분기에 운영될 예정이다. 홍콩, 중국, 필리핀, 브루나이, 싱가포르 경로로 약 18Tbps 정도의 대역폭을 가진다.

 

CMC Telecom

CMC Telecom은 FPT와 같이 베트남의 민간 케이블, Telco 사업자로서 1993년부터 베트남에서 국내 및 해외 케이블 연결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국내망은 Hanoi(중국으로 연결), Hai phong, Quang Binh(라오스와 육상 케이블 연결), Danang(APG와 해외망 연결), 호치민(AAG, AAE1, IA 해외망 연결), Can Tho, Bavet, Chrey Thom 등을 걸치 백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MC Telecom 국내 네트워크 백본. [사진=CMC DataCenter]<br>
CMC Telecom 국내 네트워크 백본. [사진=CMC DataCenter]

CMC는 해외로 연결되는 망이 총 4개로, APG, IA, AAG, A-GRID로 연결되며 미국과 캐나다는 일본에서 FASTER와 UNITY로 미국 및 캐나다로 연결됩니다.

한편 CMC Telecom의 담당자의 말을 인용하면, 2023년 2년 기준 베트남 정부의 지원과 말레이시아 Time.com(CMC Telecom의 투자사)과 컨소시엄으로 베트남의 가장 남쪽 도시 까마우(Ca Mau)에서 말레이시아까지 해저케이블(submarine cable), 말레이시아에서 싱가포르까지는 연결하는 2500Km, 9.6Tbps 대역폭의 A-Grid 육상 케이블(landline)을 구축 준비 중입니다.

이는 베트남과 말레이시아, 싱가포르를 연결하는 최단거리 국제망 케이블 공사며 2024년까지 완료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해저 케이블의 장애에 대해 베트남 정부와 주요 통신사의 대응 방안을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베트남을 지나는 케이블은 연식이 오래되었고, 관리가 잘되지 않습니다. 이는 해저의 케이블을 특정 통신회사가 구축 및 관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노후화된 케이블 수리는 여러 이해 당사자 간의 회의, 작업을 위한 절차(정부 허가서 1주일, 작업일 3~4일 이상), 때로는 파손 정도와 기상 조건에 따라 3주~1달 정도 소요되기도 합니다.

베트남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하는 Digital Transformation, Data Center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람의 신경망같이 구성된 국제 케이블의 개선, 증설이 매우 중요하고 정부도 이에 따른 정책, 지원, 해외 ISP, 컨소시엄과의 협업이 더욱더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K글로벌타임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저작권자 © K글로벌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