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연 메가존클라우드 베트남 이사 / VSV Capital 벤처 파트너
김도연 메가존클라우드 베트남 이사 / VSV Capital 벤처 파트너

[K글로벌타임스] 베트남에서 해외로 나가고 들어오는 해저 케이블은 지금으로부터 약 10년 전부터 문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2013년 필자가 베트남 하노이에 처음 왔을 때, 호텔에서 인터넷 속도(당시 FPT Telecom)를 측정하니 다운로드 10MB bps 정도였습니다. 10년 후 2023년 5월 측정 결과 아래와 같이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하노이 Viettel 유선 인터넷 속도 (2023년 5월 14일)<br>
하노이 Viettel 유선 인터넷 속도 (2023년 5월 14일)

 

하노이 Viettel 무선 Wifi 인터넷 (좌), Viettel 4G (우) 속도 (2023년 5월 14일)<br>
하노이 Viettel 무선 Wifi 인터넷 (좌), Viettel 4G (우) 속도 (2023년 5월 14일)

지난 2020년부터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자가 190만 명이었지만 2023년은 약 1억 300만 명으로 약 54배 증가했습니다. 베트남의 인구보다 사용자가 많은 것은 사무실, 학교, 공공장소마다 인터넷이 설치되었기 때문입니다.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자 수는 세계 13위지만 국제 케이블 보급은 총 5개로 인터넷 사용자 수를 여전히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베트남 국제 인터넷 수 (왼쪽), 베트남 인터넷 사용인구 (오른쪽) (출처 : VN Express)<br>
베트남 국제 인터넷 수 (왼쪽), 베트남 인터넷 사용인구 (오른쪽) (출처 : VN Express)

글로벌 네트워크 장비 회사인 Huawei, Cisco 그리고 베트남 1위 통신회사 Viettel에 따르면 국제 인터넷의 트래픽에 대한 베트남의 수요는 매년 30~5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를 충족할 인프라는 지금보다 10~40배 더 확장되어야 한다고 전망했습니다.

이에 비해 베트남의 ISP(Internet Service Provider)는 소비자 불만에 대한 대응이 매우 소극적인편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때 화상 회의, 원격 교육 등으로 인터넷이 느리다는 지적이 있었고, 2022년은 국제 월드컵 및 동남아 축구 경기, 연말, 구정 전후 IPTV, OTT에 대한 시청이 늘어서 인터넷 품질이 떨어진다는 인터넷 사용자들의 목소리가 컸습니다. 하지만 베트남의 해외 인터넷 장애는 단순히 ISP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국제 해저 케이블은 한 회사, 한 국가가 구축 및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나라의 ISP의 국가 간 투자에 의한 컨소시엄으로 운영됩니다. 또한 해저 케이블의 구축 기간도 길고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어느 나라, 어느 ISP가 책임지고 해결할지 등으로 매우 복잡한 이해 관계와 이슈들이 있습니다.

그럼 베트남의 현재 해외로 나가는 인터넷은 얼마나 취약하고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베트남 중심으로 지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싱가포르에서 온 약 5개의 해저 케이블이 베트남 바다를 거쳐 홍콩, 중국, 한국 일본, 미국으로 갑니다. 싱가포르는 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해저 케이블이 거쳐 가는, 마치 싱가포르 창이 공항 (Changi Airport)처럼 국제 해저 케이블의 Hub의 역할을 합니다.

아시아 주요 해저 케이블 경로 (출처 : VNExpress)<br>
아시아 주요 해저 케이블 경로 (출처 : VNExpress)

좀 더 자세히 베트남을 지나는 5개의 해저 케이블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베트남의 경유하는 5개의 해저 케이블 (출처 : VN Express)<br>
베트남의 경유하는 5개의 해저 케이블 (출처 : VN Express)

현재 베트남의 인터넷은 APG, AAP, AAE-1, IA, SMW-3 등 총 18.7Tbps 용량의 해저 케이블 5개를 통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APG의 대역폭은 54.8Tbps로 가장 크고 사용자도 많은데 2023년 1월 말(베트남 구정 직전)부터 베트남에서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구간에 장애가 발생하였고, 이를 우회하기 위한 IA망까지도 장애가 발행하는 바람에 베트남은 구정을 앞두고 인터넷 장애 대란이 있었습니다.

SMW 3(SEA-ME-WE 3)는 2000년에 구축되어 유럽에서 아시아, 일본까지 연결된 아주 오래된 해저 케이블입니다. 약 4.6Tbps의 대역을 가지고 있으나 노후화 문제로 사용 중단될 예정입니다.

AAE-1(Asia Africa EU 1)는 2017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비교적 최신의 해저 케이블이며 40Tbps의 대역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케이블 역시 2022년 11월경 홍콩 경유 지역에서 장애가 발생하여 2022년 말~ 023년 초까지 베트남을 지나는 거의 모든 회선들이 장애를 발행했습니다.

이밖에 IA(2009년), AAG 2009년)등도 오래된 해저 케이블이다 보니 장애가 현재까지 자주 발행하는 편입니다.

각 회선의 인터넷 사용자 증가와 케이블 구축 시점<br>
각 회선의 인터넷 사용자 증가와 케이블 구축 시점

현재 베트남을 지나는 케이블은 연식이 오래되었으며, 관리가 잘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해저의 케이블을 특정 통신회사가 구축 및 관리는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노후화된 케이블 수리는 여러 이해 당사자 간의 회의, 작업을 위한 절차(정부 허가서 1주일, 작업일 3~4일 이상)가 필요하며, 때로는 파손 정도와 기상 조건에 따라 3주~1달 정도 소요되기도 합니다.

베트남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하는 Digital Transformation, Data Center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람의 신경망같이 구성된 국제 케이블의 개선, 증설이 매우 중요하고 정부도 이에 따른 정책, 지원, 해외 ISP, 컨소시엄과의 협업이 더욱더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K글로벌타임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저작권자 © K글로벌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